[책 리뷰]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부부가 함께쓰는 리뷰/아내의 도서리뷰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이래저래 정신없는 나날을 보내던 중, 스트레스도 풀 겸 간만에 가벼운 책을 집어들었다.
나의 간택(?)을 받은 책은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이다.
이 책은 이노우에 히로유키라는 일본의 의학전문가가 쓴 책이다. 
뇌과학을 전공으로했고 심리학에도 제법 능통한 듯 보인다.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이라는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생각과 관련된 행동강경들을 제시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기대했던 것 보다는 기억할만한 문구가 많았던 책,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리뷰를 지금부터 시작하겠다.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작심삼일이라는 말을 누구보다 경험하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을 정확히 겨냥하기라도 하듯이
이 책은 프롤로그에서 이렇게 말한다

"인생이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은 생각과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왜 우리가 생각-말-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이 중요한지를 짚어주고 있다.
사실 많은 자기계발서를 읽어왔다면 새로울 것은 없다는 생각도 든다.
하지만 자기계발서와 친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꼭 한번은 짚고가야 할 중요한 법칙을 소개한다.

바로 "습관" 이다. 
흔히 말하는 슈퍼맨들을 보면 직장에서 야근에 조기출근에 하루종일 일만하는데도 운동과 자기계발을 끊임없이 한다.
어떤 이들을 이 사람들을 '독종'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이 사람들에게 운동과 자기계발은 일반 사람들이 TV를 보고 낮잠을 자는 것 만큼 쉬운 일이다.
아니 어떻게 그럴 수 있냐고??
바로 그 원리를 설명해준다. 뇌과학이라는 측면에서 말이다.

1장에서는 '우리가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습관화해야하는 이유' 를 제시하는 것이다
저자가 소개하는 한가지 방법은 '마이페이스 뇌'를 만드는 것이다. 마이 페이스란 my own pace이다.

마이 페이스 감성을 지니면 누군가가 옆에서 뛰어가든 날아가든, 자신은 자기의 속도와 방식으로 가겠다는 자신감이 싹트기 시작한다. 더이상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고도 행복을 느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제 1장, 무엇이 생각을 지배하나 中


2장에서는 생각의 실현을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설명한다.
사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도구란 것도 역시 그다지 새로울 것은 없다.
프랭클린이 이야기했던 사명서라던가, 미션이라던가 그런 부분을 조금씩 paraphrasing 한 수준이랄까?
하지만 그러한 내용들을 리뷰해보기에 나쁜 책은 아니다.
거기다가 '인간력'이라는 내용도 더해져서 미션이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람을 위한 것일 때 힘을 발휘한다는
제법이나 마음에 드는 교훈까지 제시해주고 있다.

간단하게 목차를 소개하는 것으로 2장은 넘어갈까 한다. 제목만으로도 충분히 그 내용의 유추가 가능하다.
제목을 보고도 내용이 감이 안온다면 한번쯤 이 책으로나마 가볍게 스캐닝 해보기를 권장하고 싶다.
자기계발을 가장 큰 줄기들을 모아놨기 때문이다.

생각만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2장 목차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3장은 독서와 강연을 통해서 생각의 근육을 단련하라는 내용이 담겨있다.
사실 이 부분에서 나는 많은 감흥을 받지는 못했지만 고개를 끄덕이며 읽었다.
독서는 사람의 생각을 넓혀준다는 것을 몸소 체험하기 때문이랄까? 
독서가 어려운 사람은 강연이라도 좋으니 한번쯤 참석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저자의 말이기도 하다)
독서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이라면 이 장이 조금은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

4장은 가장 내가 많은 메모를 한 장이다. 생각에 의욕을 더해서 행동하는 법이다.
어떻게 보면 2장과 겹치는 것 같은 제목을 가지고 있는데, 내용은 신기하게 안겹친다.
마음에 와닿았던 문구 몇 소절만 소개하겠다.

동기화란 생각을 실현하고 싶은 욕구이다. 습관화 된 행동(예를 들면 칫솔질)은 동기화에 휘둘리지 않는다.
생각의 실현을 위한 노력과 학습 역시 습관화되면 동기화라는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4장.  습관이 의욕을 바꾼다 中

행동 없이 실현의 욕구가 자극받을 수 없고, 실현 욕구가 자극을 받지 않는 한 일상의 습관화는 불가능하다.

-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4장.  행동은 욕구를 자극한다 中

본인 스스로도 의식하지 못할만큼 학습이 생활화된 사람에게 동기 여부는 더이상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무의식적으로 학습한다는 행위가 내재화되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학습을 지속할 수 있다.

-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4장.  인간은 배운을 즐긴다 中


5장은 생각을 실천하는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향후 독자들에게 맡겨두는 것이 좋을 것 같다.
1장~4장을 꼼꼼하게 읽은 사람이라면 5장을 읽고 자신만의 실천 강령을 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뭔가 열심히 살고 있지만 내 인생은 허전해' 라고 생각한다면 이 책을 한번쯤 읽어보면 어떨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책을 덮은 다음부터 바로 실천에 옮기는 것이겠지만 말이다.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당신은 어느쪽이 되겠는가?

욕망의 잔가지들은 이른바 대리만족이다.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하는 한, 대리만족은 또다른 대리만족을위한 욕망만 키울 뿐 진짜 달성하고 싶은 자아 실현은 불가능하게 만든다

- 생각만 하는 사람, 생각을 실현하는 사람. 5장, 욕망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라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