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뷰, 카테고리 가산점의 효과는?
비공개글





프롤로그


다음뷰에 카테고리 가산점이 있다는 사실, 알고계세요? 비인기 카테고리에 한하여 다음뷰는 가산점을 주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사실 어느정도 합리적인 것이, 비인기 카테고리의 글들은 인기 카테고리의 글보다 아무래도 독자층이 적다보니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하게되면 다음뷰 순위에 불이익을 받을테고 결론적으로 인기카테고리에만 사람이 모이겠죠.

그래서 현재 다음뷰는 비인기 카테고리에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 가산점이 다음뷰의 베스트와 추천수, 순위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혹시 아세요? 우선 이 글은 순전히 제 경험으로 쓰여진 글이기 때문에 진짜 다음뷰의 순위책정과는 다를 수도 있습니다. 다만 경험상 이런것 같다..라는 추측성 글입니다.


더 적은 추천수로도 베스트가 된다.


추천 가산점이 없는 TV나 연애카테고리의 경우 현재 저를 포함하여 순위권에 계신 분 중에서는 신입가산점이 없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유효추천 기준으로 약 110~140개 내외의 추천에서 베스트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메인에 올라가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말이죠.

그런데 책 카테고리처럼 가산점이 부여되는 카테고리의 경우 유효추천수 기준으로 약 50~70개 내외에서 베스트에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책카테고리는 다른 카테고리에 비하여 가산점이 많은 카테고리에 속하는 것 같습니다. 가산점이 부여되는 카테고리를 전부 파악해보지는 못했습니다만 정치/시사쪽 카테고리와 스포츠, 경제카테고리쪽은 대부분다 가산점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과학쪽 카테고리도 상당수가 가산점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각 카테고리별로 부여되는 가산점에는 차이가 있습니다만, 가산점을 받게되면 더 적은 추천수로도 베스트가 가능하다는 것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같은 추천수와 조회수로도 더 높은 순위에 랭크된다.


실제 아이디를 알려드리기가 좀 조심스러운데, 기존과 비슷한 조회수와 추천수를 유지하면서 카테고리를 갈아탄 것 만으로도 전체순위를 상당히 끌어올리신 몇몇 분이 계십니다. 실제로 지난 한달과 그 전 한달간의 글 조회수, 추천수가 확 뛰어오른 것도 아니고 베스트도 거의 꾸준히 되오던 부분이라서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고 생각되는데 순위에 변화가 생긴 것이죠.

그래서 좀 뻔한 이야기이기는 하지만 순위 산정 시 조회수와 추천수에 각각 가산점을 더 부여하여 순위반영에 점수를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 글이야 연애 아니면 일상다반사. 뭐 둘 밖에안되서 딱히 갈아탈만한 카테고리가 없는 상황이지만, 문화/연예쪽에 활동중이신 블로거 분들을 보면 대부분의 글들이 TV/스타/공연전시/문화 를 왔다갔다하면서 써도 무방한 정도의 글이기 때문에, 만약 본인이 활동중인 카테고리의 경쟁이 치열하다면, 다른 카테고리에 가산점이 혹시 있지는 않은가 살펴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겠죠.

최근에는 저도 일상다반사로 갈아탈까 심히 고민중입니다. 연애카테고리 너무 치열해서 메인올라가는 것도 장난없게 어렵고 ㅠㅠ.. 베스트받는 것 조차도 피말리고 ㅠㅠ.. 구독자도 완전 겹쳐서 다른 연애 블로거님들이랑 비교당하기 일수고..블로그 운영자체가 가끔 스트레스가 되기도하고 말이죠. 여러가지로 참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주 카테고리의 경우에만 가산점이 부여된다?


아실지 모르지만 제 경우는 주말에는 정말 잡다하게 글을 내보내는 타입입니다. 카메라. 책, 교육. 가끔은 시사 정치. 인터넷. 모바일, 일상다반사에 IT에 반려동물까지 ㅡㅡ;; 이들 카테고리 중 상당수는 가산점을 받는 카테고리입니다만, 실제로 제 글에는 그런 가산점이 부여되지 않는 것으로 느껴집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주 카테고리로 하시는 분들의 추천수보다 1.5~2배정도 많은 추천수와 조회수를 확보하고 1일 인기글에 꾸준히 상위에 랭크되고도 베스트를 못받는일이 허다한데, 아무래도 카테고리 가산점은 해당카테고리를 주 카테고리로 두고있는 분들께만 적용이 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인기카테고리에서 비인기카테고리로 갈아타는 경우, 주 카테고리가 변경되기 까지의 기간동안 베스트 선정과 순위선정에 약간의 불이익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인기 카테고리에 원래 주어지던 가산점을 받지 못한상태로 한동안 글을 발행해야하니까요.

주 카테고리가 아닌 카테고리에 글을 발행한다면 가산점을 못받는다는 생각으로 그냥 마음편하게 보내고싶은 카테고리로 글을 송고하면 될 듯 합니다.


주 카테고리 산정방식은?


나는 여행 카테고리에 글을 10개 송고했고 교육카테고리에 글을 꼴랑 1개만 송고했는데 주 카테고리가 교육으로 잡혀버린 이상한 경험 있으신가요? 이건 주 카테고리 산정방식이 글 갯수가 아니라 해당 카테고리에서 받은 유효추천수 + 유효 다음뷰 조회수로 산정되기 때문입니다. 여행카테고리 글 10개에는 추천수가 1~2개가 달리다가, 교육카테고리 글이 운이좋게도 베스트에 선정되면서 추천수를 100개를 받았다면? 주 카테고리가 교육이 되는 식입니다.

결론적으로 주 카테고리를 바꾸려면 지금 내가 가지고있는 주 카테고리에서 받은 추천수와 조회수보다 더 많은 추천수와 조회수를 다른 카테고리에서 받아야만 주 카테고리가 변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행이도 다음뷰 순위는 최근 한달 글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따라서 만약 약 10일부터 카테고리를 바꿔서 송고하기 시작한다면? 기존과 비슷한 추천수를 받는다는 가정하에 약 25~30일 쯤에는 주 카테고리가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바꾼 카테고리의 글이 메인에 뜨거나 하여 평소같지않은 추천수를 받았다면 훨씬 빨리 바뀔 수 있겠죠.

참고로 하나더 말씀드리면 평소처럼 나는 꾸준히 글도 발행했고 베스트도 받았는데 다음날 순위가 확~떨어졌다면, 한달전에 쓴 글이 메인에 떴거나 유독 추천수와 조회수가 많았던 글일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오늘이 12월 19일인데 내 순위가 갑자기 10위나 하락을 했다면, 순위 산정에서 제외된 11월 18일 글이 높은 추천수와 조회수를 가지고 있는 것이죠. 이건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괜히 짤로 달아봤어요.

↓↓↓↓↓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 꾸욱. 로그인 필요없어요↓↓↓↓↓




에필로그


결론적으로 다음뷰 순위를 노리시는 중이라면 주카테고리를 잘 선택해야합니다. 이미 이런점을 재빠르게 눈치채시고 카테고리를 갈아타신 분들도 있습니다. 물론 전 못갈아탑니다 ㅠㅠ.. 글이 워낙 색이 확연해서.. 순위올리자고 쓰고싶은 글 말고 다른글 쓰려고하면 괜히 스트레스 받으니 ㅋㅋ 그냥 쓰던거 써야죠.

막상 공부하고나니 저는 별로 쓸 일이 없어서.. 이웃분들 중에서 이런 전략을 취하실 수 있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하여 다음뷰로 송고해봅니다~ 어제는 구글애드센스팁에. 오늘은 다음뷰팁에. 완전 제가 공부한거 다 까발리네요 크크..


언알파의 다른 글들도 구경해보세요^^* 주옥같은 글들이 가득 +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