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경제학과 대학원 합격수기
경제학하는 아내/세상 만사 이야기

 

서울대 경제학과 대학원 합격수기


대학원 준비할 때 합격수기 찾느라 참 많은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어서 합격한 김에 대학원 합격수기를 작성해봅니다.

서울대 경제학과의 경우 특히 대학원 입학 전공시험이 있는지라 준비를 어떻게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너무많은 정보때문에 오히려 혼란스러운 부분도 있었고, 전공책을 얼마나 봐야할지 몰라서 책값도 무지막지하게 지출했습니다. 이제 시험이 끝나고 공부법도 어느정도 정리가 되고보니 '이런 정보를 내가 진작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을..' 싶은 마음이 듭니다. 그래서 살포시 서울대 경제학과 대학원 준비과정이랑 합격수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입학준비 단계

일단 대학원을 입학해야겠다 마음 먹으면 첫번째로 하실 것은 텝스점수 만들기 입니다.

701점이라는 점수가 텝스를 처음본다면 만만해보일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는 텝스 점수 만드는데 상당한 스트레스가 요구되었습니다. 직관력을 요구하는 LC, RC 시험 스타일에 적응하는 것도 쉽지 않았고, 토익과는 유형이 전혀 달라서 단어와 표현을 외우는데 상당한 시간을 썼습니다. 

기본적으로 영어에 대한 자신이 있는 분이 아니라면, 전공시험은 만사 제쳐두시고 무조건 텝스점수부터 만드세요. 나중에 전공 시험준비는 끝났는데 텝스점수 때문에 원서조차 못쓰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참고로 텝스점수는 701점 커트라인만 넘으면 '경제학과의 경우' 그 이상 점수가 아~~~~무런 어드밴티지가 없습니다.

이건 제가 서울대 교수님과 대학원 준비과정을 어떻게 하면 좋겠냐는 면담 요청을 통해서 들은 정보이므로 믿으셔도 좋습니다. 실제로 저도 740점 수준의 점수로 지원했었습니다. 텝스는 자격 요건이니 꼭 먼저 만들어 놓으세요


전공시험 준비 단계

서울대 경제학과의 전공시험은 1. 거시경제학 2. 미시경제학 3. 경제통계 입니다. 

첫째로는 교재를 잘 고르셔야하고 둘째로는 그 교재를 완전히 익히고 계셔야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후기글들마다 추천해주는 책이 너무 많아서 미시경제학의 경우 Varian, 이준구, 임봉욱, 정병열까지 무려 네 권이나 책을 샀었고 통계학의 경우도 호그앤테니스, 류근관,  mood 등등 네 권이나 샀었습니다. 물론 다 보지 못했고요.. 시험을 준비한 입장에서 꼭 봐야할 책만 누가 좀 추려줬으면 싶더군요.

실제로 시험을 쳐보니 책은 이정도선에서 보면 되겠다 싶은 걸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1. 거시경제학 : 정운찬, 김영식 저

거시경제학은 여러권 보실 필요 없이 딱 이거 한 권만 보시면 됩니다.

공부할 때 내용은 그래프를 위주로 정리하시고 정책에 따른 시장상황 변화에 대해서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예를들면  AD-AS 모형이랑 관련된거라면 '개방경제의 고정환율 하에서 정부 재정확대가 미치는 영향' 이라던가,

2기간을 사는 소비자가 사는 경제에서 유동성 제약이 있을 경우 소비와 이자율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같은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위의 두가지는 제가 시험쳤을 때 나온 기출이었습니다)

다양한 사례에 대해서는 연습문제를 적극적으로 푸시다보면 감이 올거라고 생각합니다. 연습문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수준으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결론 : 정운찬 교수님 책으로 이론 + 문제풀이 연습 


2. 미시경제학 : 이준구 저 + 임봉욱 저






미시경제학의 경우 두 권의 책을 권하고 싶습니다. 

이미 미시경제학 이론을 안다면 임봉욱의 미시경제학연습만 푸셔도 무방합니다. 

이론적인 내용의 정리로는 이준구 교수님의 책을 따라갈 국내 서적이 없기 때문에 이준구 교수님의 미시경제학 책을 보시는게 도움이 많이됩니다. 많이들 추천하는 varian의 미시경제학은 언어가 영어라는 압박도 있지만 유헤시안법과 같이 서울대 미시경제학 커리큘럼을 벗어나는 부분도 많이 다루고 있어서 공부하려다가 시간을 너무 많이 빼앗기게 됩니다..

그런데 이준구 미시경제학의 단점은 연습문제가 너무 쉽다는겁니다..;;

기출문제의 경우 임봉욱 미시경제학연습에서 나왔던 문제와 비슷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이번에 출제된 문제도 하나는 게임이론의 순수전략 + 혼합전략 균형이었고 나머지 하나는 폰노이만 효용함수 관련 문제였습니다. 두가지 모두 이준구 미시경제학 연습문제에서는 볼 수 없는 문제입니다. 임봉욱저 책에서는 다루고 있고요.

임봉욱 미시경제학연습의 단점은 너무 세세한 부분까지 다루고 있다는 점인데, 그부분을 스킵하실 필요는 있습니다. 예를들면 가격차별에서 이부가격 설정과 관련한 문제는 석사과정에서 다룰만한 수준까지 나와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그냥 서울대에서 수업을 청강해서 어디를 스킵할지 알았는데, 사정이 여의치 않으시면 서울대 게시판을 뒤져서라도 미시경제학 강의노트를 구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서울대 친구들한테 물어보셔도 됩니다. 강의노트를 구하셔서 그 외의 범위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과감하게 제하고 공부하시면 됩니다.

결론 : 이준구 교수님 책으로 이론을 정리하고 임봉욱 교수님 책으로 문제풀이 연습


3. 경제통계학 : 서울대 강의노트 + 류근관 통계학 1,2장 + 호그앤테니스 책 (+ 큐스터디)

일단 호그앤테니스만 보시려고 하면 아마 머리가 뽀개질겁니다. 저같은 경우 특히나 학부과정에서 수리통계는 커녕 경제수학도 수강을 안한 상태인데다 졸업한지도 5년이나 지났기 때문에 이게 도대체 무슨말인가..하면서 봤습니다. 

수리통계학 책의 경우 서울대 경제통계 커리큘럼에 비해서 너무많은 범위를 포함하고 있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내용도 쉽지 않은데다 분량의 압박도 있습니다. 특히 수학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면 더욱이나 어려움을 느낄겁니다. 저도 통계공부에서 가장 많이 해맸습니다.

공부의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진도를 나가기 전에 서울대 강의노트를 구합니다. 전 김재영교수님 강의노트를 이용했는데, 서울대 경제학과 구게시판 (2010년까지 쓰던 홈페이지) 를 활용하시면 구하실 수 있습니다. 구 게시판이 언제까지 운영될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중간/기말 기출문제를 구하세요. 여기까지가 1단계로 하실 일입니다.

그리고 그 커리큘럼+강의노트를 따라서 내용을 보시되 호그앤 테니스로 보충해가며 공부를 합니다. 사실 이 단계도 쉽지는 않습니다. 전 결국 안되서 큐스터디라는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았는데, 만약 책으로 자습이 영 어렵다면 저처럼 인강을 듣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고로 김재영교수님의 경우 본인이 쓰신 책을 학교 사회과학대 교내 복사집에서 판매하시는데, 호그앤테니스가 벅차다 생각하시면 그 책을 구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그 책의 내용도 수업시간의 내용보다는 좀 더 광범위합니다.

기출문제는 이번같은 경우 김재영 교수님의 중간/기말 기출문제에서 봤던 내용들이 주로 출제되었습니다. 서울대 경제학과 구게시판을 잘 뒤지시면 표학길교수님, 류근관 교수님의 기출문제도 보실 수 있습니다. 호그앤테니스 연습문제는 문제의 갯수도 너무 많고 내용도 세세하니 되도록이면 학교 교수님들의 출제문제를 활용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공부방향을 못잡아서 서울대까지 달려가 김재영 교수님께 '입학시험 어떻게 준비해야합니까!' 라고 직접 물어봤었는데, 학교 교수님들의 중간/기말고사 정도를 중심으로 하면 될거다. << 라고 말씀하셔서 정말로 교수님들의 기출문제만 풀어보고 갔습니다. 

결론 : 서울대 강의노트 + 호그앤 테니스로 공부, 서울대 중간/기말고사 기출문제로 문제풀이 연습


과락에 대해서

제가 가장 궁금했던 점은 이거였는데요,

일단 과락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물음에 대해서는 '그렇다' 인 듯 합니다. 

서울대 정원이 50명이었고 지원자가 68명이었는데 1차 시험 합격자가 36명에 그쳤습니다. 필기시험 결시생은 거의 없는 분위기였음을 감안하면 입학정원과 무관하게 1차 시험에서 과락은 적용됩니다. 반대로 말하면 서울대 경제학과의 경우 모집인원이 많기때문에 경쟁률보다는 자신의 '경쟁력'이 더 중요합니다. 텝스 커트라인도 높은 편이어서 허수지원도 많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공시험때문에 떨어지는 사람이 많다는건 참 의외인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후기작성 마치겠습니다.

시험 준비하면서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제가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해볼께요.

 

 

 

 

면접 후기는 서울대 대학원 경제학과 면접 후기 < 글을 참조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