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의 경제적 고찰] 2. 다단계! 알면서도 속는 이유?
경제학하는 아내/시사읽기


[다단계의 경제적 고찰] 2. 다단계! 알면서도 속는 이유?

글쓴이 : 언알파 여자 / 생각자 : 언알파 여자

다단계의 경제적 고찰 1편 [1. 다단계의 타겟 결정 방법] 에 이어 
다단계의 경제적 고찰 2편을 가지고 돌아온 언알파 여자입니다. ^^

오늘은 알면서도 다단계에 속는 이유를 설명할까 합니다.
미시경제적 측면인 기대 효용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분석할까 합니다.

*지난 주에 약속한 내용은 다단계에 빠지면 못 나오는 이유였는데 
글을 쓰다보니 스토리상 '알면서도 다단계에 속는 이유'를 먼저 작성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약간 구성을 바꾸게 되었어요..^^ 다음주에 다단계에 빠지면 못나오는 이유 연재됩니다.

이 글을 마칠때 쯤에는 
'사람들이 불법 다단계를 알면서도 속는 이유' 를 조금은 알 수 있지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이건 본문과 관계없는 썰이지만.. 
다단계의 경제적 고찰 1편이 네이버에 있는 '안티피라미드 온라인 연대' 라는 카페에 소개되었더라고요.
이 글을 빌어 글을 펌질하지 않고 링크로 소개해주신 '벌렁벌렁'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그리고 관련 카페에서 링크타고 오신 모든 분들을 환영합니다.

( 추후에도 이 글을 사용하실 곳이 있다면 링크로 걸어주세요. 글 퍼가시면 나빠요..ㅠㅠ)

그럼 지금부터 다단계, 알면서도 속는 이유에 대하여 경제적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용~!


알면서도 다단계에 속는 이유 : 불확실 정보하에 진짜일 확률을 계산한다고?!


요즘 같은 시대에 아무리 신문이나 뉴스, 인터넷을 보지 않는다 하더라도 
'불법 다단계'의 존재 자체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단계에 빠지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대학교를 졸업하고 어느정도 교육을 받았다는 사람들도 다단계의 피해자가 되는 것을 보면
주변에서는 '배운 사람이 왜 그래?'라는 의문을 가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단계, 도대체! 왜! 알면서도 속는걸까요??


* 기대 효용으로 생각해보는 다단계의 경제학 * 

설명을 쉽게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용어를 정리하고 시작하겠습니다.

Player : 다단계 사업에 뛰어들 것을 고민하는 사람 / 또는 다단계 사업에 뛰어든 사람
다단계 : 다단계 사업을 하는 회사. 불법 다단계와 건전 다단계를 모두 포함
불법 다단계 : 상품의 진정성 없이 사람을 모아 자금을 나누는 방식 - 일명 행운의 편지 방식의 다단계
                     물건 판매가 '주'가 아닌 사람을 모아서 자금을 모으는 것이 주(柱) 임 
건전 다단계 : 남양알로에 같이 질좋은 상품을 합법적으로 유통하는 방식의 경영학적 '다단계 회사'를 지칭
                    사람을 모으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물건을 판매' 하여 이익을 얻는 것이 주(柱) 임


요즘에는 다단계회사에서 자회사를 설명하면서 '이건 다단계가 아닙니다' 라고 말하는 곳을 찾긴 어렵습니다.
누구나 다단계에 대해서 알고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회사들은 전략을 바꾸어 '우리는 불법 다단계가 아닌 건전 다단계입니다' 라고 홍보를 합니다. 

다단계와 관련된 설명을 들으면 모든 사람들은 '이게 진짜인가? 가짜인가?' 에 대한 생각을 시작합니다.
만약 이 다단계가 진짜 건전 다단계라면 자신이 참여했을 때 엄청난 돈을 벌겠다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내 '이게 만약 가짜라면 내가 진입했다가 괜히 돈만 까먹을거다.' 라고 생각하지요. 

이 두가지 생각이 공존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 글을 읽는 모든 분이 공감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누군가는 다단계에 진입하고, 누군가는 다단계에 진입하지 않는 결정을 할까요?

설명을 쉽게하기 위하여 
건전 다단계라면 벌 수 있는 돈한달에 500만원이라고 가정합시다. (다단계회사가 하는 말이 진짜일 경우)
그리고 가짜라면 까먹을 돈 한달에 100만원이라고 생각해봅시다. (다단계 회사가 하는 말이 가짜일 경우)

이 때, 다단계가 진짜일 확률을 p라고 가정하고
사람들이 다단계에 진입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용을 단순하게 계산하면 
p * 500만 + (1-p) * (-100만) = 600만p - 100만 입니다. 

* 혹시 효용이라는 단어가 어려우시면 수익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단계 기대수익


수식 설명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만약 다단계를 해서 기대되는 수익이 0 이하라면 아무도 다단계에 뛰어들지 않겠지요.

하지만 다단계를 뛰어들어서 기대되는 수익이 500만원 까지는 아니더라도, 100만원이나 200만원이라 생각된다면
충분히 그 일에 뛰어들만한 유인책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가 위에서 가정한대로 건전 다단계일 때 버는 돈이 월 500만원이고
가짜 다단계일때 월 100만원의 손실이 발생한다면, 

600만원 * p - 100만원 = 기대효용 (혹은 기대 수익)

이라는 수식이 탄생하는데, 이 때 p가 진짜 다단계일 확률이라고 말씀드렸죠?

아주 긍정적인 사람이어서 다단계가 진짜일 확률이 1/2 이상이라고 생각한다면 
기대 수익은 600만원 * 1/2 - 100만원 = 200만원이 됩니다.

좀더 극단적으로 다단계가 진짜일 확률이 100%라고 믿는다면 매월 기대 수익은 500만원이 되겠지요.

그러나 대체로 사람들은 다단계에 뛰어들때 '긴가민가' 한 상태로 시작합니다.
그 '긴가민가'한 상태의 확률이 1/6을 넘는다면 이론적으로 다단계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가짜일 확률이 5/6이나 된다 하더라도!!! 다단계에 참여한다는 뜻이지요.

>>>정리 : 진짜 다단계의 월 수입 : 500만원 / 가짜 다단계의 월 손해 : 100만원 일 때, 
              다단계가 진짜일 확률이 1/6 이상이라고 판단하면! 
              설사 다단계가 가짜일 확률이 5/6이라고 하더라도 다단계에 뛰어든다!

다단계 기대수익


실제로 불법 다단계 경험담들을 살펴보면 '세미나만 듣고 가라' 라는 언급을 자주한다고 합니다.

이는 세미나를 통해서 세 가지를 달성하기 위해서인데요, 

첫번째 -> 진짜 다단계일 경우 월 수입에 대한 기대치를 높임

예를들어 진짜 다단계일 경우 얻을 수익이 500만원이 아닌 1,000만원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우리가 처음에 만든 수식은 1,000만원 * p - 100만원이 됩니다.

=> 따라서 다단계가 진짜일 확률이 10% 만 되더라도 다단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결정을 내리게 되지요

두번째 -> 진짜 다단계일거라는 기대 확률을 높임

본문의 예에서는 진짜 다단계일 거라는 기대확률이 1/6 (약 17%) 이상이어야 다단계에 참여할 것이라고 하였고

1,000만원일 경우에는 10% 이상이면 다단계에 참여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다단계가 불법이 아닌 진짜임을 지속적으로 증명하면?

다단계가 진짜일지도 모른다는 기대확률이 높아지면서 다단계 참여 확률도 자연히 높아집니다.

세번째 -> 가짜 다단계이더라도 손해가 적음을 강조

본문 예에서 100만원의 손해금액이 발생한다 했는데, 만약에 손해금액이 월 50만원이라면?

역시 진짜 다단계일 확률이 1/12 정도만 되더라도 참여를 결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세가지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1. 다단계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수익과 실제 수치 (상당히 부풀려진^^)    

 2. 진짜 다단계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상당수의 자료들을 세미나를 통해 방출,

 3. 만약 손해보면 내가 책임지겠다// 혹은 손해보더라도 캐쉬백을 받을 수 있다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용..^^


우호~~

되도록 수학적인 측면을 배제하려고 노력했는데 혹시 이해가 어려우신 분은 댓글로 송송 질문 달아주세요.

불법 다단계 회사에 일단 들어가면 휴대폰 사용이나 인터넷 사용이 상당부분 제한되는 이유도
자신의 다단계가 진짜라는 기대치가 낮아질 것을 우려한 조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서 'ㅇㅍㅇㅅㅌ'을 인터넷에 검색하면 'ㄷㄹ***'이라는 연관검색어가 나오고 
'안티 ㄷㄹ***' 같은 사이트를 보게된다면 자신이 속해서 세미나를 듣고있는 회사가
'진짜 다단계일거라는 기대확률(p)'이 낮아지게 됩니다. 

게다가 손해본 사람들의 글을 읽으면서 '가짜 다단계일 때 발생할 피해액' 기대도 커지게 되고요~
이는 결과적으로 Player들은 다단계 참여 결정을 자제하는 것이지요.

물론 이렇게 산술적으로 계산을 하지는 않지만 !!!
무의식중에 이러한 매커니즘들이 일어나게되고
가짜일지도 모른다는 마음이 한구석에 있더라도 '진짜였을 때' 얻을 수 있는 대박 효용을 기대하면서
불법 다단계인지 진짜 다단계인지 잘 모르는 상황에서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랍니다.

문제는 실제로 다단계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기대하는 월 수입을 받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데서 기인하지요.
실제 벌 수 있는 수익과 기대 수익의 격차가 너무나 크기도 하거니와,
진짜 다단계의 비율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는 것도 문제가 됩니다.
(왜 가짜 다단계만 점점 성행하는지에 대한 글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다단계에 참여하는 많은 사람들이 불법다단계의 피해를 보는 것이지요..ㅠ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다음주에는..다단계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이유 연재합니당!!
(이번엔 진짜로요~~~ㅋㅋ)



View On은 좋은글을 쓰는 힘입니다.
손가락 추천 꼭 부탁드려요. 고맙습니다.



RSS FE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