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뷰 베스트와 순위의 오해와 진실
비공개글

 



프롤로그


뷰에 입문한지 오래되지는 않았지만 베스트에 대해서는 참 많은 생각을 해왔던 것 같습니다. 뻥 조금보태서 정말 네이버와 구글검색에서 다음뷰 베스트에 관련한 팁들은 죄다 읽은 듯 합니다. 정말 공부 열심히 했습니다 ㅁ-;; 그리고 제가 실제로 경험해보니, 그 팁들에 관한 내용 중 일부는 오해이고 일부는 진실이라는 생각이 들어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스트는 글 발행 후 2~3시간 내에만 이루어진다?


우선 이 말은 사실이 아닙니다. 최근 제가 베스트를 받은 글들은 대부분 7시정도에 발행이되고 11시 혹은 12시경에 베스트를 받곤 합니다. 가끔 아침일찍 받을 때도 있지만 6시간정도 소요되더라도 베스트를 주는 경우가 많더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하루 이상 지나고 베스트를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해당 사진의 본문에 보이는 글들은 모두 익일 베스트를 받은 글입니다. 발행시간을 살펴보시면 새벽 6시 오전 11시 이렇게 발행한 것 보이시나요? 그런데 베스트를 받은 시간은 다음날 점심시간 경이었습니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베스트 글은 당일 뿐 아니라 익일에도 충분히 선정될 수 있으며, 2시간 이내라는 편견도 사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제가 쓴 글중에도 2~3시간 이내에 베스트를 단 글보다 그 이후에 베스트 딱지를 받은 글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베스트 포기하고 점심먹고 오면 오후쯤에 느지막하게 베스트를 달아주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추천수와 조회수가 많으면 베스트?


이것 역시 잘못된 생각입니다. 다음에서 이야기하는 신뢰도 높은 추천수가 아마도 중요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 그래서 추천수와 조회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베스트가 안되는 경우가 허다하게 발생하곤 합니다.

각 채널을 인기순으로 보시면 상대적으로 추천수나 조회수가 높은데도 더 아래쪽에 링크되거나, 위쪽에 링크되어있더라도 베스트를 못받은 케이스를 볼 수 있습니다.이런 경우를 생각해볼 때, 추천수와 조회수는 해당글의 베스트와는 상관없을 수도 있다고 결론내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 메인에 올라가면 무조건 베스트~!


추천수와 상관없이 메인에 올라가게되면 무조건 베스트딱지를 받게됩니다. 제가 세컨드블로그에서 메인에 올라갔고 베스트딱지를 받았던 일상다반사 글이 있었는데, 해당 글의 경우 베스트를 받아서 메인 올라갈 때의 추천수가 고작 9정도에 불과했습니다. 다시말하면 메인글 = 베스트라는 공식은 거의 적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외의 경우를 한 번 보기는 했는데 이유는 잘 모르겠네요.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메인에 올라가는 경우에는 열린편집자와 상관없이 베스트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메인에 올라가는 글들은 대부분 다 찍어보기 때문에 믿으셔도 됩니다 ㅎㅎ


다음뷰에서 밀어주다가 -밉보이면 아웃?


어느 날 갑자기 해성처럼 등장하더니 베스트딱지를 척척~받고는 순위가 확~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가 어느시간이 지나고 갑자기 순위도 떨어지고 베스트도 못받는 경우가 있죠.이런 경우를 바로 다음뷰에서 밀어주다가 밉보여서 아웃된 블로그로 보는 경우인데.. 실제로는 한 가지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다음뷰는 신규유입자에 대하여 가산점을 부여합니다. 제가 느낀 바로는, 가산점이 상당히 큽니다. 초기에 제가 다음뷰 베스트를 받았을때의 뷰추천수가 약 60~70내외였는데, 현재 연애카테고리는 뷰추천수를 약 100~150개 내외를 받아야만 베스트를 겨우 받습니다. 그나마 신뢰성있는 추천수가 많이 나올때도 100개는 항상 넘겼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다음뷰에서 밀어준다고 생각했던 블로거가 어느날보면 순위가 쑥쑥 떨어지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는데 (실제로 누구라고 말씀드리기는 참..죄송스러버서) 이 경우가 바로 가산점이 떨어지고 나서 베스트를 받지못하게 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가산점은 순위에도 적용이되는데, 동일한 조회수와 추천수에도 순위산정에서 더 유리합니다. 가산점이 적용되니까요. 그래서 베스트딱지 뿐 아니라 다음뷰 순위도 쉽게 올라가곤 합니다. 결국 초기에 받던 정도의 베스트딱지와 순위유지를 위해서는 초기보다도 더 질좋은 글을 써야하고, 더 좋은 평과 추천수를 받아야한다는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초기에 다음뷰에 적응하고 재미를 느끼게하려고 하는 다음측의 배려가 오해로 바뀐 경우이죠.


열린편집자의 추천만 받으면 된다?


사실이 아닌 것 같습니다. 매주 발표되는 열린편집자분들을 살펴보시고 그분들이 추천하시는 글들을 따라가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는 열린편집자의 추천이라고 하더라도 조회 후 추천으로 이어졌을 때만 의미있을 뿐, 그 분들의 추천 역시 조회없는 추천일 경우에는 마찬가지로 신뢰도 낮은 추천으로 인식됩니다.

결국 열린편집자의 추천도 중요하지만, 실제로 이웃이 내 글을 읽고 추천을 눌렀을 때만이 베스트로 이어지는 추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글이 조작된다?


아무래도 민감한 사항이라서 좀 자세히 살펴보았는데, 실시간 인기글은 진짜 말그대로 실시간 조회수와 추천수로 이루어지는게 아닌가 생각됩니다. 그래서 오전내에는 추천수와 조회수가 많아서 실시간 인기글에 있다가도, 오후에는 유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실시간 인기글에서 한참 뒤로 밀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참 마음은 아픈데 말그대로 실시간 인기글이니..ㅠㅠ.. 그럴 때는 1일 인기글로 바꿔보면 상당히 앞부분으로 글이 당겨오는 것을 볼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실제로 실시간 인기글의 뒤쪽에 배치되는 경우가 발생하기는 하는데, 이 경우는 저작권과 관련한 문제가 있거나 혹은 광고성글 (가게의 전화번호를 기재한다거나) 인 경우, 혹은 잘못된 인식을 퍼트릴때 (간혹 다음뷰에 관한 나쁜글들도 -_-) 라고 분류될 경우에는 일부러 뒷쪽 멀리~보내는 경우가 생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혀 손을 안댄다고 하기는 어렵겠네요.


채널순위와 전체순위는 같이간다?


아아. 이것이 많이 잘못알고 계신 것 중 하나인데요. 예를 들어서 채널 1위 A / 2위 B / 3위 C / 4위 D 라면 전체 순위도 이 순서일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예로 D가 대표채널이 아닌 IT채널이나 교육채널에서 베스트를 받고 신뢰성 높은 추천을 많이받았다면 대표채널에서의 순위는 4위일지라도 대표채널 순위 3위인 C보다 전체순위는 높을 수 있습니다.

A(채널순위 1위 / 전체순위 1위) -B(채널순위 2위 / 전체순위 14위) -C(채널순위 3위 / 전체순위 21위) -D(채널순위 4위 / 전체순위 12위) <- 이런것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채널순위는 2등이나 떨어지는데 동채널 순위 2위인 사람보다 전체순위는 더 높을 수 있다는 것이죠.

처음에는 저도 대표채널에 글을 쓰는 것이 무조건 유리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실제로는 그것과 상관없이 전체순위가 매겨지더군요. 제가 연애카테고리에서 6위를 할때, 실제로 전체순위는 당시 4위를 하시던 무한님보다 높게 나타났었습니다. 워낙 카테고리 안가리고 여기저기에 잡다하게 글을 올렸었거든요.

다만 채널을 고수하는 것이 좋은 이유 중 하나는, 꾸준히 구독자를 유치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랄까요? 주말에 이웃분들이 제 글을 찾으려고 여기저기 채널을 뒤졋다는 이야기를 들었을때, 아무래도 한 채널로 고정적으로 글을 내보내면 좀 더 수월하게 글을 찾을 수도 있고 이웃과 소통할 수도 있지않나 생각합니다.


1일 1포스팅을 해야 순위유지가 좋다?


이웃 분 중에서 1일 3포스팅을 원칙으로 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바로 해외축구에서 활동중이신 효리사랑님이신데요, 워낙 오랫동안 다음에서 상주하셨던지라 제가 배울 것이 많은 블로거 중 한명입니다.  [효리사랑님의 블로그로 가시려면 클릭~]


사실 제 입장에서는 1일 1포스팅도 쉽지않은 상황입니다만 그정도 퀄리티의 글을 1일 3포스팅을 올리시니 대단하죠? 가끔 피곤하실때는 1포스팅만 하시기도 하지만..ㅎㅎ 랭킹 보시면 아시겠지만 1일 2~3포스팅으로 전체랭킹 6위를 차지하고 계십니다. 그렇다고 올리는 글들이 다 베스트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만 하루에 1개정도의 글을 꾸준히 베스트에 올리실 정도로 질좋은 글을 하기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에필로그


사실 이 글은 제가 발행해두고 기억해두려고 적는 글입니다만 혹시 다음뷰를 시작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발행에 다음뷰로 발행을 날려봅니다. 사실 요즘은 다음뷰 지원금이 걸려있는 문제이다보니 베스트글과 순위에 다들 민감하신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내용들이 도움이되기를 바라며 이만 숑숑~


언알파의 다른 글들도 구경해보세요^^* 주옥같은 글들이 가득 +ㅁ+/